skip to Main Content

과로사란?

과로사

과중한 업무 또는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로 인하여 뇌혈관질병 또는 심장질병을 일으켜 영구적인 업무불능 또는 사망에 이르는 것을 말합니다.

뇌혈관 질병

뇌에 혈액을 공급하고 있는 혈관이 막히거나(허혈성) 터짐(출혈성)으로써 그 부분의 뇌가 손상되어 나타나는 신경학적 증상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허혈성 질병으로는 뇌경색, 고정성 뇌졸중 등이 있으며, 출혈성 질병으로는 뇌실질내출혈, 지주막하출혈 등이 있습니다.

뇌실질내출혈

뇌실질내에 출혈이 발생하는 질병으로 고혈압성 뇌출혈이 대부분이지만, 그 외에도 뇌혈관질병(뇌동맥류, 뇌동정맥 기형), 혈액질병, 뇌종양 등의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지주막(거미막)하출혈

뇌를 둘러싸고 있는 지주막 아래에서 출혈을 일으키는 것으로 동맥류 파열이 지주막하출혈의 가장 흔한 원인이고, 그 외에도 뇌동정맥기형, 모야모야질병 등의 뇌혈관질병, 혈액질병, 뇌종양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뇌경색

혈전이나 색전에 의해 뇌혈관이 막히는 질병으로 정상적인 혈액순환이 이루어지지 않아 뇌에 산소와 영양공급이 이루어지지 못하여 발병 부위의 뇌조직이 과사되어 기능이 저하되거나 소실되는 질병으로 주원인은 동맥경화이고, 저산소증, 심장질병 등으로 발병하기도 합니다. 혈전이나 색전을 일으키는 요인으로는 고령, 당뇨병, 고혈압, 흡연, 비만, 운동부족, 이상지질혈증, 심방세동, 심장병 등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심장 질병

협심증, 심근경색증, 심장판막증, 심부전증, 부정맥 등 심장질환의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업무상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는 것은 주로 허혈성 심장질환 (협심증, 심근경색증)입니다.

협심증

관상동맥이 동맥겨화증에 의하여 좁아지면서 심장근육으로 가는 혈액의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협심증이 발생합니다.

심근경색

협심증이 있는 환자에게 좁아진 관상동맥에 혈전이 형성되어 완전히 막히거나 일시적으로 심장에 과중한 부담이 발생했을때 심근경색증이 발생하며 대부분 급사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고 일부는 협심증의 증상이 없어도 발생합니다.

해리성 대동맥류

대동맥 중막이 괴사되어 동맥벽 안으로 혈액이 스며들어 발생하는 질병으로 결합조직의 유전적 취약성, 동맥경화성 병변을 주원인
으로 합니다. 일반적으로 과거 고혈압 병력이 있는 경우가 많고 임신 중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과로(사)의 위험요인

기초질병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당뇨병, 뇌동맥류, 협심증, 부정맥, 심장질병
(선천성기형, 심장판막증 등)

과거력 또는 가족력

뇌경색, 뇌출혈, 심근경색, 협심증, 기타 뇌·심혈관질병

생활습관요인

흡연, 운동부족, 비만, 음주

작업관련요인

스트레스, 정신적 긴장

  • 과로 : 교대제 근무, 야간근무, 장시간 근로, 휴일의 부족, 높은 육체적 강도 등
  • 물리적 요인 : 한랭, 온도변화, 소음 등
  • 화학적 요인 : 일산화탄소, 이황화탄소(CS2), 니트로글리세린 등

재해 근로자의 고된 삶, 땀과 눈물의 가치를 알기에
진심을 다해 소명하겠습니다.

Back To Top